티스토리 뷰

3D 오브젝트를 페이스북에 공유하거나 

 가상 현실에서 재생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에 인터렉랙티브 3D 포스트 모델을 선보인 후 1-2 단계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Facebook 3D Post 출처:TechCrunch>


페이스북의 3D 포스트는 업계 표준인 glTF 2.0 파일 형식을 지원하여 텍스처, 조명 및 거친 물체 또는 반짝이는 물체의 사실적인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Graph API를 사용하여 개발자는 개체를 뉴스피드에서 직접 공유 할 수있는 3D 카메라, 3D 포스트를 보여주는 웹사이트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3D 포스트는 페이스북 VR 만남의 장소인 Facebook Spaces로 호환이 가능하게 됩니다.


<Facebook Space 출처:Adweek>


예를 들어, 3D 모델링 앱에 금속으로 맞춤 제작한 체스 오브젝트를 만들어 뉴스 피드에 공유한 다음 Facebook Spaces로 이 오브젝트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는 진짜 체스 보드에서 게임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LEGO, Jurassic World, Clash of Clans Wayfair와 같은 브랜드는 이미 3D 포스트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Jurassic World / Clash Royale의 3D포스트>



페이스북의 소셜 VR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Ocean Quigley "우리는 3D를 페이스북 생태계의 기본 요소로 삼고자 합니다. 지금은 이를 위한 기초 공사를 하고 있지만 이제는 페이스북과 사용자는 VR AR 3D 세계에 자유롭게 왕래하게 될것입니다.” 하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텍스트 → 사진 → 비디오 → 몰입형 미디어로 (immersive media)로 진화 해 나가는 것은 소셜 네트워크의 자연스러운 행보라는 것입니다.

이제 당신이 3D포스트를 공유하면, 설정할 배경색과 텍스처를 직접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Quigley는 그러한 업로드 과정을 매우 간단하게 하여 고급 기술이 없는 사람도 하이테크 게시물을 공유 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는 glTF 2.0 "3D JPEG"라고 부르며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또 다른 형식의 3D 오브젝트를 가진 사람을 위해 페이스북은 컨버터 (변환 소프트웨어) GitHub에서 오픈 소스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파일 형식을 변환하여 페이스북에 포스트도 가능합니다.



<Facebook 3d post 데모영상. 출처:Youtube>



 이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면 페이스북에게 큰 강점이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은 가장 미래적인 공유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다른 소셜 네트워크보다 크게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프로필이 "3D 셀카"가되거나ㅡ 가상 현실에서 친구들이 공유한 3D오브젝트와 놀고 있는 모습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됩니다소비자에게도 단순히 사진이나 영상보다는 이러한 수단을 통한 구매 연결이더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될 것입니다. 이미 Sony 등은 이러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360도 사진 등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 해왔습니다. 최근에는 청소년들의 마음을 잡기 위해 라이브 비디오 및 GIF도 도입했습니다페이스북의 프로덕트 매니저 Aykud Gönen "사람들이 VR AR, 뉴스 피드 등에서 몰입적인 경험과 개체를 공유 할 수 있는 완벽한 디지털 세계를 목표로 하고 싶다." 라고 말합니다.

 

물론 현실 세계의 모든 것을 커버 할 정도 많은 양의 3D 오브젝트는 페이스북의 힘만으로는 만들기 힘듭니다. 타사 개발자와 일반 사용자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페이스북에서 개체를 만들 수있는 "3D 에디팅 도구"를 제공 할 계획은 없지만, 외부의 제작자가 3D편집 도구를 사용해서 자신의 물체를 더 쉽게 증강현실로 가져올 수 있다면 당신이 전화, 헤드셋 또는 향후 AR 안경을 사용하였을 때 훨씬 더 경이롭고 몰입 할만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내용출처 : http://techcrunch.com

 

 





댓글